【앵커멘트】
해양경찰청의 부활과 인천으로의 환원은 인천시민들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데요.
이를 약속한 문재인 정부의 출범으로 시민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김하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인천의 최우선 공약으로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을 꼽았습니다.

【싱크】문재인/대통령(지난달 21일)
"해경을 부활시켜 인천에 돌려드리겠습니다. 서해5도의 안보와 경제도 살릴 것입니다."

1979년 부산에서 인천으로 옮겨 온 해경.

하지만 2014년 세월호 여파로 해체돼 국민안전처로 편입됐고, 지난해 세종시로 이전했습니다.

해경 해체로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이 활개를 치면서 서해안에 인접한 인천은 특히 피해가
컸습니다.

지난해 인천에서 나포된 불법 조업 중국 어선은 59척으로 전국 나포 어선의 23%를 차지했습니다.

인천시민들이 해경의 환원을 바라는 이유입니다.

【인터뷰】박태원/연평어촌계장
"중국 어선이 눈앞에 있어도 바로 쫓아가서 나포할 수 있는 현실이 못돼서 어민들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만이 많죠."

게다가 송도에 해경 본청 건물이 남아있어 인천으로 돌아올 경우 청사 용지 매입도 따로 필요없습니다.

【싱크】해경 관계자
"중복 투자를 막을 수도 있죠. 청사가 그대로 있잖아요. 그대로 쓸 수 있고…."

해경 독립을 위해선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마련된 뒤 국회를 통과해야 하는 상황.

인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이뤄진 대책위는 정치권 등에 협의체 구성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인터뷰】김송원/인천 경실련 사무처장
"여·야·민·정 협의체를 요구하고 가동해서 공약의 실천 계획들을 구체적으로 로드맵을 작성해서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다만, 해경 재유치를 원하는 부산 여론과 잔류를 요구하는 충청권 여론이 변수로 남아 있습니다.

OBS 뉴스 김하희입니다.

<영상취재:강광민/영상편집:김세나>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