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정부의 리콜 결정을 거부한 현대.기아차가 사상 처음으로 '강제 리콜'이란 철퇴를 맞게 됐습니다. 정부는 결함을 의도적으로 숨겼는지 밝히기 위해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리포트】

리콜에 반발했던 현대·기아차가 결국 백기를 들었습니다.

제작 결함 5건과 관련, 정부가 현대·기아차 12개 차종 24만 대에 대해 강제 리콜을 명령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안전 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사안이라며 무상수리로 대처하겠다고 반발해왔습니다.

지난 8일에는 사상 처음으로 '리콜 청문회'가 열렸지만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입니다.

이로써 현대·기아차는 자동차 업계에서 강제 리콜을 받은 첫번째 사례란 오명까지 얻게 됐습니다.

현대·기아차는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한발 물러섰습니다.

정부는 더 나아가 현대·기아차가 결함을 은폐했는지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조무영 /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장
"은폐하지 않았다고 볼만한 증거가 뚜렷하지 않고, 자발적 리콜에 소극적인 업계의 관행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서…."

지난 해부터 제작 결함 은폐 여부를 추적해온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더 적극적인 조치를 요구했습니다.

【인터뷰】박용진 / 더불어민주당 의원
"저희 의원실에서 신고한 32건의 제작결함과 관련해서 아직도 15건 정도가 조사도 이뤄지지 않고 있거든요. 국토부가 국민안전을 위한 적극적 조치를 취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32건의 결함 의심 사례 가운데 8건은 리콜, 9건은 무상수리로 가닥이 잡힌 상황.

정부는 나머지 15건에 대해서 추가 조사와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어서 현대·기아차의 리콜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 전종필, 유병철 / 영상편집 :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