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보건복지위원회를 비롯한 사회분야 국감에서는 문재인 정부와 과거 정부 정책 모두 여야 공방의 대상이 됐습니다.
복지위는 건강보험적용 확대를, 교육문화위원회는 역사교과서 문제를 두고 설전이 오갔습니다.
이무섭 기자입니다.

【기자】

야당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시킨 각종 복지 정책 겨냥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야심차게 발표했던 치매국가책임제를 두고 허울뿐인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공격했습니다.

[성일종 / 자유한국당 의원 : 제일 중요한게 간병입니다. 그런데 간병비가 빠져 있다는 거예요.이래도 국가가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 치매 환자 중에서 아주 중증은 장기요양환자로 분류돼 있기 때문에 장기요양환자에 대해서는 이미 간병비가 포함되어 나가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역시 정부의 정책 준비가 어설펐다며 공격의 화살을 보탰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특히 보건복지부에서도 블랙리스트가 있었고, 현 장관도 그 피해자였다며 박근혜 정부를 도마에 올렸습니다.

[권미혁 / 더불어민주당 의원 : 단 한차례만 회의에 참석하고 임기가 끝날 때까지 (정부) 회의에 참석 못하셨죠?
박능후 장관 : "네."
"장관님 이런 위험하신 분이 블랙리스트에 오르신 분이 장관을 해도 됩니까?"]

교육문화위원회에는 또 다시 국정교과서 파동에 휩싸였습니다.

여당은 당시 정부의 여론조작 의혹을 집중 공략하며 보다 철저한 과거 규명을 요구했고, 자유한국당은 진상조사위가 편향적으로 꾸려졌다며 현재를 공격했습니다.

한미 FTA 개정 협상은 농림수산축산위원회의 쟁점이 됐습니다.

야권은 정부가 결국 개정협상을 할 것이면서도 국민을 거짓말로 호도했다고 비난하고 정부의 협상 대책을 따졌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에서는 야당이 정부의 기본료 폐지 실패를 성토한 반면, 여권은 통신사들이 각종 편법으로 배를 불렸다며 표적을 달리 했습니다.

OBS 뉴스 이무섭입니다.

<영상취재 : 전종필,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