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트럼프 정부가 전임 오바마 정부의 환경 정책을 또 뒤집었습니다.

자동차 배기가스 기준을 완화하기로 한 건데요,

기후 변화 문제는 점점 심각해지는데 트럼프 정부의 환경 정책은 거꾸로 가고 있습니다.

【기자】

스콧 프루잇 미국 환경보호청 청장이 자동차의 연비 기준을 완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프루잇 청장은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은 채, 전임 오바마 정부의 기준이 비현실적이라며 타당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규제 철폐를 요구해 온 자동차 업계는 옳은 결정이라며 환영을 보냈습니다.

반면, 야당인 민주당은 환경보호청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버니 샌더스 / 민주당 상원의원 : 교육부 장관은 공공 교육을 불신하고 환경보호청장은 환경 보호에 반대합니다.]

지난 2012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책의 하나로, 기업평균연비규제를 발표했습니다.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2025년까지 자동차 연비를 평균 기준의 2배인 갤런당 54.5마일로 높이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정책은 트럼프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위기를 맞았습니다.

지난 해 3월 트럼프 대통령이 오바마 정부의 환경 규제를 철회하는 ‘에너지 독립 행정명령’에 서명한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2017년 3월) : 오늘 이 역사적인 행정명령으로 에너지 산업 규제를 해제하고 정부의 개입을 중단하며 일자리를 앗아가는 규제를 해소하겠습니다.]

미국 국립해양대기청에 따르면, 지난 해 미국은 산불과 허리케인 등으로 약 3천60억 달러, 역대 가장 많은 손실액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캘리포니아나 애리조나 등 남서부 지역의 기온이 평균보다 높았는데 이는 대형 산불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대서양의 해수면 온도 상승은 ‘하비’와 ‘마리아’, ‘어마’같은 최악의 허리케인을 발생시켰습니다.

기후변화가 불러오는 재앙은 점점 커지고 있지만, 트럼프 정부의 환경정책은 역주행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월드뉴스 김미애입니다.

<구성: 송은미 / 영상편집: 용형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