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인천시장 선거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박남춘 후보가 오차범위를 뛰어넘어 앞서고, 한국당 유정복 후보가 추격하는 모양새를 보였는데요.
선거 막판엔 인천 비하 발언까지 불거지면서 비방전이 격해지기도 했습니다.
13일간의 열전 현장, 김창문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시장 선거에서 맞붙은 민주당 박남춘 후보,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

제물포고 선후배 사이로 고시에 합격한 뒤 국회의원을 지낸 공통점이 있습니다.

권력 실세 그룹인 '친문'과 '친박'의 대표 정치인이란 것도 닮았습니다.

그러나, 선거 초반 박 후보는 유 후보가 4년 만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흔적을 지웠다고 비판합니다.

유 후보가 부채 절감 등 일 잘하는 시장론을 부각하며 반격에 나서자,

[유정복 / 한국당 인천시장 후보 : 부채 위기의 인천을 살려냈습니다. 10년 넘게 방치됐던 현안들도 풀었습니다. 이제 시민행복 제일의 도시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

박 후보는 아직 인천은 재정 정상도시가 아니며, 시민들도 다른 평가를 한다고 맞불을 붙였습니다.

[박남춘 /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 : 10조 1천억원의 부채가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유정복) 시장은 잘 했다고 하시지만 우리 시민들은 그렇게 평가를 안 하신다는….]

서울지하철 2호선 인천 연장과 경인전철 지하화 등 대표 공약에 대한 설전도 오갔습니다.

후보 경선 때는 물론 선거 중반까지 여론조사 지지율은 박 후보가 유 후보를 큰 격차로 따돌리는 상황.

이런 가운데 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의 이른바 '이부망천' 발언이 터져나옵니다.

[정태옥 / 자유한국당 의원(YTN 출연 中, 지난 7일) : (서울에 살던 사람이) 이혼하거나 직장을 잃으면 부천으로 갑니다. 부천 있다가 살기 어려워지면 인천 중구나 남구로 갑니다.]

민주당은 물론 바른미래당도 한국당을 향해 집중포화를 퍼부었고...

[박남춘/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 : 인천시민들의 자존심을 망가뜨리는 '이부망천'이라는 막말을 자유한국당이 하지 않았습니까. 이게 평소에 자유한국당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에요.]

[문병호 / 바른미래당 인천시장 후보 : 검찰은 인천시민을 모독한 죄로 정태옥 의원을 즉각 구속해야 합니다.]

한국당 유정복 후보도 정 의원의 의원직 사태와 정계 은퇴를 촉구하고 나섭니다.

[유정복 / 한국당 인천시장 후보 :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도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인천시민들께 머리 숙여 사죄할 것도 요구합니다.]

13일간의 열전, 300만 인천시민이 누구의 손을 들어주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 한정신, 김재춘 / 영상편집 : 공수구>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