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별 뉴스를 전해드리는 월드브리핑입니다.

1. 먼저 미국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의 대가로 정전협정을 바꾸겠다고 약속했다고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전했습니다.

폼페이오는 현지시간 18일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행사에서 북한의 비핵화 대가로 트럼프 대통령이 정전협정을 확실히 바꾸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안전 보장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미국이 기존의 '종전선언'에 이어 대북 체제보장 카드의 수위를 한 단계 높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미국입니다.

미국이 하루 만에 젊은 래퍼 두 명을 총기 참극으로 잃고 충격에 빠졌습니다.

현지시간 18일 오후 4시쯤 플로리다주 남부 디어필드 해변 인근에서 래퍼 엑스엑스엑스텐타시온이 무장강도의 총에 맞아 숨졌습니다.

비슷한 시각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에서는 래퍼 지미 워포가 총에 맞아 숨졌습니다.

3. 일본입니다.

어제 강진이 발생한 오사카 인근 지역에 오늘 새벽 규모 4의 여진이 발생해 주민들이 다시 공포에 떨었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앞으로 1주일, 특히 2~3일 안에 큰 규모의 지진이 올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어제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는 5명으로 늘었고370여 명이 부상했으며 건물 470여 채가 파손됐습니다.

4. 중국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 경고에 아시아 금융시장이 휘청였습니다.

중국 증시는 6% 넘게 폭락했고 일본 증시도 1% 넘게 하락했습니다.

5. 필리핀입니다.

부정축재한 독재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전 대통령 일가로부터 1조 원 이상 환수하려던
시도가 31년 만에 무산됐습니다.

필리핀 대법원은 오늘 대통령 직속 바른정부위원회가 마르코스 일가와 가신을 상대로 제기한 510억 페소, 약 1조587억 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증거 부족을 이유로 기각했습니다.

6. 인도네시아입니다.

현지시간 18일 오후 수마트라주 북부 시말룽운의 토바 호수에서 여객선이 침몰해 최소 1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실종됐습니다.

실종자 대부분은 라마단 종료를 기념하는 최대 명절 '르바란' 연휴를 즐기다 참사를 당했습니다.

당국은 실종자의 규모가 100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7. 마지막 스위스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가 강박적으로 게임을 해야 한다고 느끼는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해
'국제질병분류' 제11차 개정판에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정판은 내년 5월 WHO 총회에서 논의를 거쳐 확정되며, 2022년부터 적용됩니다.

지금까지 월드브리핑이었습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