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인천 '계양테크노밸리'를 최첨단 산업단지로 조성하겠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는데요.
정부가 서울 집값 안정을 위해 이곳에 공공택지 개발을 검토하자, 인천시가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달 21일,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자료입니다.

인천 지역은 검암역세권 한 곳이 선정됐는데, 계양테크노밸리도 '예정'이라고 표기돼 논란을 불러왔습니다.

해당 지역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신도시급 면적인 330만㎡, 100만평에 달합니다.

OBS 취재 결과, 발표에 앞서 정부는 산업단지 조성보다 공공택지로 개발하겠다는 뜻을 인천시에 전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수도권의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택지를 공급한다는 방침을 세웠고, 대상지 가운데 하나로 계양테크노밸리 부지를 꼽았던 것입니다.

협의 과정에서 인천시는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수 있고, 원도심 개발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반대했습니다.

[허종식 /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 계양테크노밸리가 택지로 바뀌면 검단신도시를 포함한 북부권에 분양이 안 됩니다. 또 원도심 개발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됩니다.]

서울시, 과천시, 광명시에 이어 인천시도 정부의 집값을 잡기 위한 정책에 잇따라 반기를 든 셈입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확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산업단지 조성 여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단서를 붙이며 택지개발에 대한 의중을 내비쳤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 공업지역 물량 확보 때문에 (산업단지 개발이) 힘든 상황인 것은 알고 있는데….]

하지만, 인천 도시기본계획에 따르면 인천에 남아있는 공업지역 물량은 2.9㎢, 약 88만평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 한정신 / 영상편집 : 장상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