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떠나고 싶은 이들 중에는 자유여행과 패키지여행 중 어떤 형태로 여행을 떠날 지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사진=하이호주 제공)

[OBS 트래블팀=김성해 기자] 최근 미디어와 SNS를 통해 호주에 대한 영상이나 이미지, 정보가 직·간접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여행 방식도 함께 공개되고 있는 상황.

게다가 최근의 여행 트랜드 역시 패키지여행 보다는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대해 호주 전문 현지여행사인 하이호주 관계자는 "자유여행을 너무 쉽고 안일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러나 '가면 어떻게든 되겠지'란 잘못된 생각이 불만족스러운 여행으로 이어지기 마련"이라며 "자유여행이 무엇인지, 본인이 자유여행과 패키지여행 중 어떤 타입에 맞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자유여행은 하나부터 열까지 본인이 직접 준비해야 한다. 만약 여행사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항공권 예매, 현지 정보 등 대행 서비스 혹은 현지 정보 수집 정도만 가능하다. (사진=하이호주 제공)

자유여행은 독립적인 여행이다. 따라서 무언가에 의존하기보다는 스스로 완벽하게 여행정보를 습득함은 물론 여행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여행상식과 여행정보, 현지정보는 본인이 여행사에 미리 문의하거나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 또 예측하지 못할 불가항력적인 원인으로 발생한 문제를 스스로 능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도 필요하다.

만약 언어적인 부담감이나 여행 계획, 정보 수집 등에 자신이 없거나 두려운 사람, 여행 준비할 시간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에 처해있다면 패키지여행을 권장한다.

본인 성향을 파악 후 여행의 방식을 골라야 한다. 알맞지 않은 여행 방식은 오히려 여행객을 지지게 만든다. (사진=하이호주 제공)

패키지여행은 여행사에서 기획한 여행상품으로 짜여진 일정에 따라 여행이 진행된다. 항공과 숙박, 투어, 식사 등 전반적인 부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부 자유일정을 제외하고는 전체 일정에 가이드가 동반해 여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이 바로 패키지여행이다.

반면 자유여행은 항공과 호텔, 투어, 교통수단 등 고객이 요청하는 사안에 대해서만 여행사가 예약을 대행해 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때문에 자유여행과 패키지여행은 방식이 다를 뿐이지 어떤 것이 좋고 나쁘다고 판단하기엔 어렵다. 따라서 본인의 성향을 파악하고 맞는 여행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본인이 꼼꼼하지 못하거나 남에게 의지하는 성향에 가까운 사람이라면 자유여행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하이호주 담당자는 "호주 자유여행 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도움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사진=하이호주 제공)

앞서 언급했듯이 자유여행은 독립적인 여행으로서, 본인이 직접 찾고 알고, 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일들을 번거로워하기 보다 그 자체를 즐겁게 받아들이는 사람만이 자유여행을 통해 만족도 높은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하이호주 관계자는 "호주 자유여행을 떠나는 고객들이 좋은 추억을 만들고 올 수 있도록 다른 여행사보다 더 케어해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 예약 대행을 해드린 입장에서 여행의 어려움을 빨리 해결하려고 노력한다"면서 "하지만 여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홀로 해결할 자신이 없거나 경험이 부족하다면 자유여행보다는 패키지여행을 추천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취재협조=하이호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