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청라 G시티 사업을 추진하되, 생활형 숙박시설 규모는 줄이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국제업무단지에 대규모 주거개발 사업이 이뤄지는것과 다를게 없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4월, 첫 소개된 'G-시티 사업'.

청라 국제업무단지 터에 총사업비 4조700억 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스마트 업무단지와 지원단지를 조성하는 게 목표입니다.

국제업무단지 개발을 예고했지만 생활형 숙박시설 8천실이 추진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해당 지역의 지구단위계획은 관광숙박시설, 즉 관광호텔이 들어설 수 있는 반면 사실상 주거인 생활형 숙박시설은 허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업자가 제시한 계획은 100제곱미터, 30평형대 57층짜리 건물 16동.

용적률은 650%. 송도 6·8공구 아파트 용적률보다 세 배 이상입니다

그러나, 인천경제청은 세대수를 줄이는 것을 전제로 개발계획을 변경해 추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사업자에게 조성원가 이하인 3.3㎡당 240만 원에 땅을 공급하면 개발이익이 1조원 정도 되고, 개발이익금으로 지식산업센터와 업무용빌딩 건립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김진용 / 인천경제청장 : 디벨로퍼사(시행사)에서 (개발이익에 관한) 용역을 했어요. 거기에 나온 금액이고, 디벨로퍼들은 금방 나옵니다. 땅값이 얼마, 건축비용 얼마? 분양비가 얼마?]

송도국제도시에서도 성공한 사례가 없을 정도로 부작용이 큰 '연동개발'을 청라에서 추진하는 게 타당한지 벌써부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세대수를 줄이더라도 국제업무단지에 기반시설 없는 초고밀, 초고층 아파트 단지가 조성될 거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 한정신 / 영상편집 : 김세나>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