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사회간접자본, SOC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는 비수도권 지역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죠.
그동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노선의 예타 면제를 추진해온 인천지역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숙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규모 공공 인프라 사업의 예비타당성, 예타 조사 면제는 수도권이 아닌 지방을 위한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지역의 공공 인프라 사업들은 인구가 적기 때문에 자연히 예타를 통과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또 예타 면제는 엄격한 선정기준을 통해 광역별로 한 건 정도 우선순위를 정해 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이 전해지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기대해온 인천 시민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GTX-B 노선의 조기 착공을 촉구하며 예타 면제 서명운동에 동참한 인천시민들은 40만 명 가까이 되는 상황.

인천시민들은 그럼에도 이 사업이 문 대통령의 공약사업이라며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공조해 예타 면제를 관철시키겠다는 각오입니다.

[안병은 / 송도입주자연합회 회장: GTX-B노선 예타 면제가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확정될 수 있도록 시민운동을 강력하게 전개할 계획입니다.]

인천시 역시 이달 말 결정되는 GTX-B 노선의 예타 면제를 위해 국토부와 기재부 등에 전방위 설득 작업을 펼친다는 방침입니다.

그러면서도 예타 면제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 해당 노선이 3기 신도시 광역교통 시설 가운데 하나로도 추진되는 만큼 신속한 예타 통과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김재춘/영상편집: 김영준>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