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별 뉴스를 전해드리는 월드브리핑입니다.

1. 먼저 미국입니다.

미국과 유럽연합의 무역협상이 조만간 시작되는 가운데 양측의 항공기 보조금 갈등이 다시 불붙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미국 항공사 보잉에 대한 보조금으로 유럽기업이 피해 봤다며 22조7천억 원 상당의 보복관세 리스트를 내놨는데 앞서 유럽 항공사 에어버스에 대한 보조금에 대해 미국이 부과한 관세의 맞불 성격으로 해석됩니다.

2. 유럽입니다.

2022년 5월부터 유럽연합 28개 회원국에서 신규 판매되는 승용차에는 운전자가 음주운전을 시도하면 핸들이 자동으로 잠겨 차단되는 장치가 의무적으로 설치됩니다.

또 승용차에 30개의 첨단 안전장치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안도 처리했는데 2022년 5월부터는 새로 판매되는 승용차에 또 2024년 5월부터는 모든 승용차에 적용됩니다.

3. 터키입니다.

유럽과 중동 사이의 유력 중진국인 터키 경제가 경기침체와 민생고 또 미국과 갈등이 겹치며 결국 위태롭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터키 통화인 리라화 가치도 현지 시간 17일 1달러당 5.82리라로 6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는데 터키 중앙은행이 외환보유액을 크게 줄이며 리라 가치를 떠받치려고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4. 수단입니다.

아프리카 수단에서 군부에 의해 축출된 오마르 알-바시르 전 대통령이 수도 하르툼에 위치한 교도소로 이송돼 독방에 수감됐습니다.

국제인권단체들은 그를 국제형사재판소 재판에 세워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지만 수단 과도군사위원회는 바시르 전 대통령을 수단에서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5. 인도입니다.

한때 인도 최대 항공사 자리를 다투던 제트에어웨이가 빚에 쪼들린 끝에 모든 항공기의 운항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채권자 등으로부터 비상운영자금 조달에 실패한 제트에어웨이는 운항에 필수적인 연료비 대금 지급 등을 감당할 수 없어 현지시간 18일 0시 20분, 마지막 항공편을 끝으로 당분간 모든 운항을 중단했습니다.

6. 마지막 인도네시아입니다.

인도네시아 대선에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살고 있는 자바섬에서 압도적으로 득표하며 재선에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네시아 선거당국은 25일부터 22일 사이 선거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지만 야권은 부정선거라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 선거 불복 여부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월드브리핑이었습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