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도가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 '새경기준공영제'라는 이름의 노선 입찰제 시행을 준비 중인데요.
경기지역 버스노조는 노동자 보호가 전혀 없는 정책이라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이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추진 중인 '새경기준공영제'는 버스 노선을 입찰에 붙여 운영사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6년 마다 입찰 경쟁을 통해 낮은 비용에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우선 올 하반기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서울 홍대역까지 운행하는 노선 등 16개 광역 버스 노선에 대한 입찰제를 시범 시행하고, 임기 내 51개 노선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노선 입찰제가 도입되면 버스 운용의 공공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가 되지만, 경기지역 버스노조는 불만입니다.

버스 노동자들의 근로 환경과 고용 승계 보장이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노조는 성명을 내고 입찰 경쟁 과열로 노동자들의 처우가 바닥을 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사측이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운송원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인건비를 깎을 거라는 것입니다.

또 버스 노선을 운영하던 업체가 재입찰에 실패했을 때 해당 노선에 투입됐던 버스 노동자들은 길거리로 나앉아야 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장원호 /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 만약에 (노선 계약이) 끝나고 났을 때 다른 회사에서 입찰 했을 때 거기에 대한 고용 승계라든가 이런 것이 전혀 내용이 없죠. 일방적이라고 할 수 있죠. 경기도에서.]

경기도는 시범 사업을 거쳐 문제점을 개선하겠다며 고용승계 여부 등에 대한 법적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OBS뉴스 이정현입니다.

<영상편집: 양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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