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민관 합동으로 ESS, 즉 에너지저장장치 화재사고의 원인을 조사해왔는데요.
배터리 보호시스템과 운영환경 관리 미흡 등이 원인이라는 결과를 내놨습니다.
최한성 기자입니다.

【기자】

ESS는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으로 생산한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차세대 수출 상품으로 주목을 받았는데, 2017년부터 20여 차례에 걸쳐 화재사고가 나면서 수출은 물론, 국내 설치에도 제동이 걸렸습니다.

이에 5개월여에 걸친 민관 합동조사 끝에 화재 원인이 밝혀졌습니다.

우선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이 원인으로 꼽혔습니다.

[최윤석 / 울산과학기술원 교수: 지락·단락에 의한 전기충격이 배터리 시스템에 유입될 때 배터리 보호 체계인 랙 퓨즈가 빠르게 단락전류를 차단하지 못하였고, 이로 인해 절연 성능이 저하된 직류접촉기가 폭발하여….]

운영환경 관리 미흡도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됐습니다.

[최윤석 / 울산과학기술원 교수: 배터리 모듈 내에 결로의 생성과 건조가 반복되면서 먼지가 눌러 붙고, 이로 인해 셀과 모듈 외함간 접지부분에서 절연이 파괴되고 화재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밖에 배터리 설치 부주의와 ESS 통합제어·보호체계 미흡도 화재의 원인이 됐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자체 결함이 ESS 화재의 직접 원인은 아니라는 게 민관조사위의 설명입니다.

[이승우 / 국가기술표준원장: 일부 배터리 셀에서 제조상 결함이 발견되었으나, 해당 결함을 모사한 실증 시험에서 화재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정부는 화재원인을 바탕으로 ESS 안전강화 대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제품과 시스템 차원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옥외 전용건물 설치를 유도하는 한편, 안전장치도 의무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업계에서는 배터리 셀이 화재사고의 원인으로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안도했습니다.

그러면서 배터리가 안전관리 의무 대상으로 지정되는 만큼 모든 안전사항을 철저히 준수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OBS뉴스 최한성입니다.

<영상취재: 전종필, 영상편집: 민병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