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브리핑입니다.

1. 미국입니다.

미하원 법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한 존 딘 닉슨 행정부 백악관 법률 고문이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한 뮬러 특검 보고서를 보고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방해로 알려진 행동들과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하야한 닉슨 전 대통령의 불법적 행위 사이에 놀랄만한 유사점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존 딘 전 고문에 대해 오랜 시간 실패자였다고 비판하며 잘못한 일이 결코 없어 탄핵할 수 없다며 자신은 떠나지 않는다고 반박했습니다.

2. 계속 미국입니다.

미국 하와이주가 오랜 침식으로 사라질 위기에 놓인 와이키키 해변을 살리기 위해 대대적인 보강 작업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올해 늦여름이나 초가을부터 정비 작업을 시작할 예정인데, 앞서 지난해 하와이대 연구진은
해수면 상승에 따라 하와이주 해안선의 3분의 1이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3. 베네수엘라입니다.

최악의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의 연간 물가 상승률이 1년 만에 100만%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한 달 전만 해도 130만%나 됐지만 베네수엘라 중앙은행이 국내 통화공급을 엄격히 제한하면서 지난달 기준 연간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81만5천194%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은행 대출 여력은 줄면서 추가 경기 둔화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4. 니카라과입니다.

니카라과 정부가 최근 의회가 제정한 사면법에 따라 지난해 반정부 시위로 수감된 인사 50여 명을 석방했습니다.

앞서 의회는 반정부 시위 수감자들의 즉각적인 석방을 위해 사면법안을 추진했지만 야권 연합체인 시민동맹과 인권단체들은 군경과 민병대에 면죄부를 준다며 극렬히 반대했습니다.

5. 시리아입니다.

시리아의 쿠르드 자치정부가 포로수용소에서 생활해온 IS의 프랑스·네덜란드 출신 조직원들의 자녀 14명을 양국 정부에 인계했습니다.

12명의 프랑스 아이들과 2명의 네덜란드 아이들로 대부분 건강과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쿠르드 당국은 앞서 5일에도 IS로 추정되는 2명의 미국 여성과 6명의 어린이를 미국으로 송환한 바 있습니다.

6. 인도입니다.

지난해 인도를 들끓게 한 카슈미르 소녀 집단 성폭행 사건 주범에게 종신형이 선고됐습니다.

인도 펀자브주 특별법원은 8살 소녀 성폭행 사건 가담 혐의로 기소된 7명 가운데 힌두교 승려 등 3명에 종신형을 선고하고 또 현직 경찰 3명에게는 징역 5년을 결정했습니다.

사건은 지난해 1월, 무슬림 유목민의 8살 딸에게 일어났는데 무슬림 유목민을 쫓아내기 위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나며 인도 전역에 공분이 일었습니다.

지금까지 월드브리핑이었습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