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본 정부가 '경제 보복' 카드를 꺼내든 지 일주일이 됐는데요.
한국 측 대응에 변화가 없으면 추가 규제에 나설 것이란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습니다.
김민주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 측 대응에 변화가 없으면, 일본 정부가 추가 규제에 나설 것이다.

"일본 정부가 이번 수출 규제 조치를 계기로 한국 측에 원자재의 적절한 관리를 촉구할 생각"이라며 한국의 대응을 신중하게 지켜보기로 했다고 일본 NHK가 보도했습니다.

규제 강화 대상은 일부 공작기계와 탄소섬유 등이 될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일본은 그러나, 수출 규제 이유에 대해 한국 측에 부적절한 사안이 있었다고만 말할 뿐입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관방부 부장관: 한국과 일본은 수출과 관련해 충분한 의사 소통이나 의견 교환이 3년 넘게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아베 총리도 전날 현지 한 방송에서 "한국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조치에 나섰다"는 주장만 되풀이했습니다.

추가 보복의 분기점은 오는 18일로 전망됩니다.

국회를 찾은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 대사는 강제징용 배상판결 관련한 '제3국 중재위원회' 교섭 기한이 18일까지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진전된 안을 가져오면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일본이 제시한 안에 적극 대응해달라, 이렇게 당부했습니다.

[윤상현 /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나가미네 대사는 이게 단지 강제징용자 문제 때문만은 아니다…. 그동안의 양국 간에 신뢰 관계가 무너졌다. 훼손됐다….]

앞서 마이니치신문도 후속 대항 조치 분기점을 18일로 내다봤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가 우리 측 양자 협의 요청에 대해 당장은 아니지만 만날 의사는 있다고 밝혀와, 대화 물꼬가 트일지 주목됩니다.

OBS뉴스 김민주입니다.

<영상편집: 정재봉>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