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민주당은 사법개혁 당정과 교육 관련 당정청 협의를 잇따라 열며 민생을 앞세워 조국정국 정면돌파를 시도했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삭발투쟁과 국정조사 요구를 통해 공세를 강화했습니다.
김용주 기자입니다.

【기자】

사법개혁 당정 협의에선 생활밀착형 법률 서비스 제고 방안도 마련됐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기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국민들이 아주 많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법무부가 좋은 제도를 만들어서….]

피고인에게 제공되던 국선 변호인제를 수사 중 체포된 미성년 등에도 확대하는 '형사 공공 변호인 제도' 도입이 추진됩니다.

집단소송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재판 전 각종 증거자료를 공개하도록 상대방에게 요청할 수 있는 '증거개시명령제'도 도입됩니다.

당정은 또 '재산비례 벌금제' 시행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상가에만 인정되던 임대차 계약 갱신청구권은 주택 임차인에게도 보장하고 임대차 분쟁조정 신청이 있으면 바로 절차가 개시됩니다.

교육 관련 당정청 협의에선 일각의 정시 확대설을 일축했고, 민주당은 교육 공정성 강화 특위도 구성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앞에서 최고위원-중진 연석 회의를 열고 조국 장관 파면을 압박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분노와 저항의 불길이 청와대 담장을 넘기 전에 잘못된 꿈에서 깨어날 것을 강력히 경고합니다.]

이어 이주영 국회 부의장 등이 삭발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바른미래당과 공조해선 국정조사 요구서도 제출했습니다.

극한 대치 중이지만 여야는 정기국회 일정 조정에는 잠정 합의했습니다.

오는 26일부터 나흘간 대정부질문, 국정감사는 다음 달 2일부터 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야당이 국감을 '조국 청문회'로 만들 태세여서 최종 합의까지는 난항이 예상됩니다.

OBS뉴스 김용주입니다.

<영상취재: 기경호,조상민 /영상편집: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