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 5월 경륜 선수가 도로에서 주행연습을 하다가 교통사고로 숨지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최근엔 국내 경륜 경주가 열리는 3곳 중 부산과 창원이 만성적자를 이유로 다음 달부터 경주를 열지 않기로 하면서 선수들에 대한 인권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뉴스 깊이보기, 오늘은 이무섭 기자와 경륜업계 인권 문제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겠습니다.

【앵커】
이 기자, 창원시와 부산시가 경륜 경기를 중단하면 뛸 곳이 부족한 선수들은 말 그대로 일터를 잃고 실업자가 되는 게 아닌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현재 활동중인 경륜 선수는 540여 명입니다.
경륜 경기장은 경기도 광명과 경남 창원, 부산 등 3곳에 있는데요.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사업본부이 3곳 중 어디서 경주를 할 지 경기마다 배정해 진행합니다.
광명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직접 운영하고, 창원과 부산은 자치단체 산하 공단이 운영하는 데,
최근 이 두 자치단체가 만성적자를 이유를 다음달부터 경주를 열지 않겠다고 통보한 겁니다.
세 군데서 열리던 경주가 3분의 1토막이 나는 것인데요. 당장 선수들의 생계가 위협받는 상황이 됐습니다.

【앵커】
그럼 창원과 부산은 경주를 하지 않는 경기장을 놀릴 수는 없을테고 어떻게 활용하겠다는 계획은 내놨나요.

【기자】
아니요. 두 자치단체는 경주를 하지 않는 대신 광명에서 열리는 경주를 화상 중계하겠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자치단체는 수익을 챙길 수 있겠지만, 선수들은 실업자가 되거나 경기 출전 수가 줄어들어 수입이 감소하게 됩니다.

경륜 선수들은 실제로 출전한 경주수와 상금에 따라 수당을 받기 때문입니다.

화상 중계와 수입은 무관한거죠.

재주넘은 선수들만 분통이 터지는 셈인데, 두 자치단체의 대책은 국가기관의 권고를 무시하는 것이어서 더욱 문제입니다.

사행산업감독위원회는 수 년째 부산의 화상 경주를 60% 이하로 줄일 것을 권고해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부산은 사감위의 권고를 지킬 수 없다고 항변합니다.

[이상혁 / 부산경륜공단 이사장 : 사감위에서 말하는 교차(화상), 자체 경주의 비율 60%. 사감위가 아니고 사감위 할아버지가 이야기해도요, 지금 스포원(부산지역공단)이 이 지경이 되면 못합니다.
그게 기준이 있다하더라도 그 것을 지킬 수 없으면 못 지키는 것이지요. 아니 사감위보다 더 높은 기관에서 요구해도 그 기업이 도저히 경영을 못하면….]

【앵커】
아무리 상황이 어렵더라도, 사감위 권고도 무시하고, 더 나아가 선수들의 인권도 나몰라라하는 것은 문제가 아닌가요?

【기자】
네, 자신들의 입장만 생각하고, 선수들의 인권을 무시하는 것은 비단 부산만이 아닙니다. 경륜 경주가 열리는 3곳 공단 모두 마찬가지인데요.
혹시 낙차라고 들어보셨니요. 자전거에서 떨어지는 부상이죠.
선수가 경주나 훈련 도중 낙차로 부상을 당하면 치료해야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치료 기간이 길어져 예정된 경주에 나가지 못하면 감점을 받게 됩니다.
감점이 쌓이면 선수등록 취소 등 퇴출될 수도 있어서, 선수들은 부상이 완쾌되지 않아도 다시 경주에 나서게 되고, 또다시 부상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되는 겁니다.
관련 인터뷰 영상 보시겠습니다.

[기자: 결국에는 퇴출이 된다거나 또 사고가 나고 해서 어려워진 선수도 더러 있습니까?
이경태 / 경륜선수협 회장 : 근래에 낙차를 해서 다친 선수가 다시 복귀를 했어요. 그런데 복귀를 해서 한두 경기 뛰다가 다시 낙차를 했습니다.
이번 낙차는 더 크게 낙차를 했죠. 척추뼈 네 개 골절에다가 안면 부상에다가 여러 가지 부분이 생겼죠.]

더욱이 경륜 선수들은 학습지 교사나 택배기사 처럼 노동자 지위를 인정받지 못해 산재처리도 안됩니다.
그러다보니 선수들이 하나부터 열까지 공단측 눈치만 볼 수 밖에 없는, 한마디로 갑을 관계가 분명한 구조입니다.

【앵커】
그런데, 이 기자, 검찰이 경륜선수협회를 수사하고 있다는 데, 무슨 일이죠.

【기자】
네, 최근 교체된 경륜선수협회 임원들이 전임 임원들의 비용 지출내역에 이상이 있다며 고소를 했는데요.
보시게 될 영상은 협회 전임 간부가 행사용 선글라스 구입에 9백만 원을 결제한 뒤 절반 정도를 되돌려 받았다는 것을 시인한 내용입니다.

선수협회 전임 간부에게 돈을 되돌려줬다는 안경점 주인 증언입니다.

[안경점 주인: 가측정(계산)이 되었던 것을 다시 제가 돈을 출금을 해서 드렸습니다.]

해당 전임 간부는 수뢰를 부인합니다.

[선수협 전임 간부: 견적서를 받고 진행했을 뿐이에요. "돈 안 받으셨어요?" 무슨 돈이요?]

하지만 추궁이 이어지자 말을 바꿉니다.

[선수협 전임 간부: 4백 얼마 주셨죠?
안경점 주인: 정확하게 493만원...
선수협 전임 간부: 예, 그건 제가 받았습니다. 제가 받았습니다. 죄송합니다.]

선수협회 신임 임원진은 이런 부적절한 돈이나 용처가 불분명한 돈이 약 3억 원에 달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수원지방검찰청이 전직 임원진을 상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전직 임원진은 일종의 음해라는 입장인데요,
하지만 협회비 일부가 공단측 접대나 선물로 쓴게 아니냐는 의심스런 증언과 정황들이 나오고 있어서 사안에 따라 검찰 수사가 언제든 공단으로도 옮아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경륜 산업 현장에서 벌어지는 선수들의 인권 문제 생각보다 심각했습니다.
박인숙 국회의원이 선수 인권 보호를 위한 법개정안을 발의했다고 하니, 제도적 개선안이 마련되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무섭 기자 수고했습니다.

【기자】
예 감사합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