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당정청은 협의를 열고 내일 국무회의에서 검찰 특수부 명칭 변경과 규모 축소 방안을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장관 구하기용' 회의라고 맹비난했습니다.
이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서초동 촛불집회 이튿날, 당정청 고위 인사가 한데 모여 검찰개혁의 속전속결 의지를 다졌습니다.

[조국 / 법무부 장관: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더라도 끝을 봐야 합니다. 흐지부지하려고 하거나 대충하고 끝내려고 했다면 시작하지 않은 것보다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검찰 특별수사부 명칭을 반부패수사부로 바꾸고 인력과 수사 범위를 축소하는 방안을 15일 국무회의에서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법무부의 검찰 감찰 규정을 강화하고 검찰 출신 전관예우 금지를 내년부터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국 장관은 이러한 개혁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사법개혁 법안의 통과로 검찰개혁의 마침표를 찍겠다며 야당을 압박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야당에게) 검찰개혁 법안을 반드시 빠른 시간 내에 완수해 내자고 제안합니다. 야당들도 20대 국회의 끝에서 국민을 위해 통 큰 결단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장관 수사를 막으려고 당정청이 파렴치한 야합에 나섰다고 강하게 성토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한마디로 수사 방해 당정회의요, 조국 구하기용 가짜 검찰개혁 당정입니다.]

패스트트랙 법안의 이달 말 본회의 상정은 불법이고 의회민주주의 파괴라고 못박았습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검찰 특수부 폐지 등 훨씬 개혁적인 방안을 이미 제출했다며, 이를 다룰 여야 3당 논의기구를 즉시 가동하자고 맞받았습니다.

OBS뉴스 이수강입니다.

<영상취재 : 기경호, 조상민 /영상편집 :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