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회의 검찰개혁 논의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당초 약속했던 선거법 처리보다 검찰개혁을 먼저 추진하자고 야당에 제안했습니다.
당장 자유한국당은 물론 바른미래당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정철호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안에 검찰개혁 법안을 처리하자는 입장입니다.

앞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법을 먼저 처리하자고 패스트트랙 법안을 합의했지만 순서를 바꾸자는 겁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신속히 검찰 개혁을 끝내라는 것이 국민의 1호 명령이라고 말하며 지난 주말 서초동 집회가 최후통첩이라고 밝혔습니다.

29일 본회의 상정까지 보름, 한국당 등 다른 정당의 회답을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한국당은 합의 처리 원칙을 강조하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검찰개혁을 하더라도 당초 사법개혁특위로 가 있던 법안을 모두 정상화시켜 처리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만큼 나경원 원내대표는 여권에서 추진하는 검찰개혁 우선 처리는 "조국 방탄에 불과하다" 며 맹탕 내용에 의도도 불순하다고 혹평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같은 입장을 취했습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검찰개혁법 선처리 제안이야 말로 "조국 비호 꼼수"라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이 할 일은 대통령에게 조국 해임을 건의하는 것이라며 검찰개혁을 먼저 처리하는 순간 국회는 6개월 전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분개했습니다.

여야 의견이 갈리며 오전 여야 원내대표 회동도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가운데 후반으로 접어든 국정감사도 조국 국감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법에 대한 법사위 국감은 가족 영장 기각, 행안위의 서울시청 국감에선 사모펀드 문제가 각각 쟁점이 되고 있습니다.

OBS뉴스 정철호입니다.

<영상취재 : 기경호, 조상민 / 영상편집 :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