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도교육청이 전·현직 교육청 공무원이 이사로 있는 협동조합에 일감을 몰아주고 세금을 감면해줬다는, 특혜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도교육청은 협동조합 활성화 차원일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김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지난 2016년 설립된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사회적 협동조합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불과 3년 만에 매출이 20배나 급증했는데, 일방적으로 수의계약을 해줬기 때문이라며 유착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도교육청이 인쇄와 출판, 사무용품 대여와 학교 매점 등 해당 협동조합과 문어발식으로 거래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성준모 /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 : 대개 협동조합은 같은 업종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그
분야를 더 발전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수준은 거의 대기업 재벌들이 하는….]

교육청 시설을 빌려쓰면서 세금 감면까지 받는것은 특혜라는 비판도 쏟아졌습니다.

[성준모 /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 : 임대를 주면 계량기를 부착시키는 것이 정상입니다. 총 건물 전기요금에 면적당 내는 전기요금 방식이 도대체 어떻게 나옵니까.]

해당 협동조합 전체 8명의 이사 가운데 4명이 전, 현직 경기도교육청 소속.

합리적 의심을 살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협동조합 활성화 차원일 뿐이라며, 유착이나 특혜는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강연순 /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 : (사회적협동조합) 수익이 복지를 위해 쓰이고 교육활동지원을 위해 쓰일뿐만 아니라 또 학생들에 대한 교육적 가치도 많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협동조합 지도·감독과 관련해 개선·보완해야 할 점이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OBS뉴스 김대영입니다.

<영상취재 : 채종윤 / 영상편집 : 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