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검찰이 어제 오전 전격적으로 청와대 압수수색에 들어갔습니다.
청와대가 검찰에 공개 경고한 지 하루 만이었는데요.
검찰의 압수수색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한 문건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와 별도로 감찰을 무마한 윗선 찾기에도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정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청와대 압수수색에 나선 건 어제 오전 11시 30분쯤.

서울동부지검은 "형사소송법상 군사상 비밀을 요구하는 장소인 대통령비서실 압수수색은 책임자 승낙이 필요하다"며 "대상 기관 협조를 받아 임의제출 형식으로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특별감찰이 석연치 않은 이유로 중단됐다고 보는 만큼,

청와대 감찰이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감찰을 무마한 '윗선' 찾기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회의를 했고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유 전 부시장이 국장으로 재직했던 금융위원회가 2017년 민정수석실 감찰 사실을 통보받고도 징계 등 후속조치 없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수석전문위원으로 추천한 경위도 살펴 보고 있습니다.

앞서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이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상황.

'윗선 역할' 의혹을 받는 인사들이 차례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만큼,

당시 민정수석실 감찰 업무 총책임자였던 조 전 장관에 대한 소환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OBS 뉴스 정주한 입니다.

<영상취재: 김세기, 조성진 / 영상편집: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