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LH와 CJ CGV 등이 잇따라 인천 내항 재개발 사업을 철수하면서 항만 재개발 사업이 위기에 처했는데요.
사업 정상화를 위해선 사업성 분석에 대한 공개 검증과 함께 땅 주인인 인천항만공사가 사업시행자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기자】

내항 1·8부두 재개발의 사업비는 5천440억 원.

토지비 3천300억 원에 기반시설 조성비용으로 2천100억 원을 책정했습니다.

LH는 1천억 원 정도 손실이 날 거라며 사업을 포기했습니다.

사업이 난항을 겪자 인천항만공사 측은 사업 구역 내 용적률을 올려야 한다는 입장을 제기합니다.

8부두와 1부두 쪽에 각각 호텔과 주상복합 등 이른바 투자비 일부를 회수할 수익용 부지가 계획된 가운데 문화와 관광 컨셉트가 집중될 부지에 대한 높이 제한이 걸림돌이란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조만간 공개될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화 방안' 용역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 용역엔 사업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조치가 담긴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역 사회의 검증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앞서 LH와 인천시가 추산한 손실에 대한 금액차가 컸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쟁점은 토지비입니다.

총 사업비의 60%가 땅값인 만큼, 소유자인 인천항만공사가 사업시행자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됩니다.

앞서 해양수산부는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땅값을 사업 종료 후에 부담하는 '환지' 방식을 제안한 바 있는 만큼 사업방식에 대한 재검토도 필요합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자체 개발하자는 의견이 많다"고 가능성을 열어놓았습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 한정신·강광민 / 영상편집 : 양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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