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도 부천시가 전국 최초로 '구'를 없애고 3~4개 동을 하나로 합쳐 광역동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4.15 총선에서 광역동 수만큼 줄여 사전투표소를 운영하기로 한 부천시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을 놓고 정치권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숙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번 총선에서 기존 36곳의 사전투표소를 부천시의 광역동 수만큼 10곳으로 축소하기로 결정한 부천시선관위.

이를 두고 지역 정치권의 '네 탓'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천지역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유권자의 사전투표를 어렵게 해 투표율을 낮추려는 미래통합당의 꼼수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시선관위에 대해서는 투표율을 높여야 하는 기본 의무를 망각한 행정 편의주의적인 조치라고 비판했습니다.

[이희선 / 민주당 부천 소사 운영위원장(지난 16일): 부천선관위가 이러한 임무를 망각하고 자한당의 당리당략적 요구를 수용하여 사전투표소 수를 감축키로 한 것은 편파적이고 행정편의적인 결정이다.]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 예비후보들은 광역동은 민주당 전 부천시장의 공약으로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추진한 사업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광역동의 폐해가 선거 등 시민생활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이번 총선 승리로 광역동을 폐지하고 기존 36개 동을 부활시키겠다고 강조합니다.

[안병도 / 미래통합당 부천 오정 예비후보(지난 17일): 사전투표소 감소의 원죄는 시민들과 우리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광역동제를 밀어붙인 민주당 국회의원, 시장, 시의원들이 져야함에도 불구하고….]

부천시선관위는 사전투표소 확대에 관해 논의를 했으나 원칙대로 광역동 10곳에 사전투표소를 설치하기로 최종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7월 전국에서 최초로 '구'를 없애고 동을 통합 운영하고 있는 부천시의 광역동 제도가 이번 총선을 앞두고 여야의 유불리 셈법 속에 지역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