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제3 연륙교' 연내 착공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최근 국토부가 인천대교와 영종대교의 통행료 손실 보전 방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인허가에 협조할 수 없다고 밝히는 등 주변 여건이 녹록치 않습니다.

유숙열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 영종국제도시를 잇는 '제3 연륙교'.

인천시는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연내 착공을 위해 오는 9월 공사를 발주할 계획입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 12월 착공하는 것은 현재 기준으로는 문제는 없는데….]

그런데, 국토부가 최근 사업 추진에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국토부는 제3연륙교 건설로 인해 손실이 불가피한 인천대교와 영종대교의 보전 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제반 인허가에 협조할 수 없다고 인천시에 통보해 왔습니다.

앞서 환경부와 해수부에는 수개월이 걸리는 환경영향평가와 공유수면점유허가 승인을 보류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다음 달 말로 예정된 인천대교와 영종대교의 손실 규모 중재 결정인 국제상업회의소 결과도 관건입니다.

인천시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설 경우 재원 마련이 또 다른 숙제로 떠오를 수 있습니다.

인천시는 제3연륙교 통행료 수입으로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손실을 보전한다는 구상인데 이를 위해선 유료도로법 개정이 선행돼야 합니다.

당초 5천억 원에서 6천800억 원으로 늘어난 제3연륙교의 총 사업비도 걸림돌입니다.

인천시는 물가 상승과 감사원에서 지적한 입체교차로 사업비 등으로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반면,

LH는 영종, 청라 조성원가 반영 비용이 5천억 원이라며 추가 사업비에 대해선 협의하겠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영상편집: 양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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