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청와대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는 원구성 협상을 서둘러야 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 했습니다.
하지만 법사위 권한 조정 여부 등을 놓고선 분명한 입장차를 드러냈습니다.
이어서 정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 원내대표는 21대 국회 개원 날짜를 지켜 '일하는 국회'를 만들자는 데에 뜻을 같이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개원 법정시한을 어기는 관행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천금 같은 시간을 개원 협상에 허비해서는 안 됩니다. 법에 정해진 날짜에 개원을 해야 합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여당이 상생과 협치를 할 자세가 돼 있다면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각론에선 여전히 입장차를 보였습니다.

법사위의 체계·자구권한 심사권을 놓고 김 원내대표는 해당 조항이 만들어진 1950년대와 달리 지금은 각 상임위마다 법조인 출신이 포진해 있는 만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주 원내대표는 법사위 고유 권한이라며 유지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외국의 경우는 양원이 있고 또 법제실의 기능이 강화되어 있음에 반해서 우리나라는 해당 상임위를 통과하는 법률의 완성도가 높지 않다는 말씀을….]

통합당은 또 민주당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 문제를 거듭 지적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이번 논란이 보상과 관련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일어난 것이라며,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를 무산시킨 뒤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은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며, 국민 통합과 협치의 환경을 조성해달라는 뜻만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OBS뉴스 정주한입니다.

<영상취재: 채종윤, 조성범 / 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