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해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것이 오늘로 엿새째입니다.
특임검사 도입이 필요하다는 검사장들의 의견이 공개된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장고에 들어갔는데요.
추 장관이 좌고우면하지 말고, 지휘 사항을 신속히 이행하라며 윤 총장을 재차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첫 소식, 김하희 기자입니다.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발동한 수사지휘권과 관련해 추가로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법무부장관이 검찰사무의 최고 감독자인 만큼 검찰총장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지휘 사항을 신속하게 이행하라는 겁니다.

이어 검찰청법8조에 지휘 배제를 포함하는 취지의 포괄적인 감독 권한이 장관에게 있다고 규정돼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장고 중인 윤 총장에게 재지휘 요구나 제3의 특임검사 등의 선택지를 사전에 차단하고 전면 수용을 하도록 압박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지휘 배제가 위법 또는 부당하다고 의견을 모은 전국 검사장 회의 내용을 반박하려는 의도로도 풀이됩니다.

추 장관은 또, 윤 총장이 수사지휘를 대검 부장회의에 맡겨놓고 전문수사자문단을 소집해 부적절하게 관여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대검은 앞서 지휘부와 수사팀간 의견이 다른 상황에서 공정하게 사건이 처리되도록 자문단 소집을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검찰 내부에선 수사팀이 불공정 편파 수사 의혹을 해명하라며 어렵다면 특임검사에게 수사권을 넘기라는 현직 부장검사의 공개 요구도 나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추 장관의 지휘권 발동 배경에 청와대가 있다는 '청와대 배후설'이 제기됐습니다.

[주호영/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법무부가 민정수석실을 통해서 문서로 사전에 보고를 한 후 청와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는 사실을 저희들이 파악했습니다.]

법무부는 정치 공세라며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OBS 뉴스 김하희입니다.

<영상취재: 김세기, 조상민 / 영상편집: 민병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