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서울시가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첫 공식 입장을 내고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진상규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망 경위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은 박 전 시장과 실종 당일 오후까지 통화했다는 고한석 전 비서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김미애 기자입니다.

【기자】

고 박 시장의 장례를 마친 서울시가 이틀만에 직원 인권 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진상 규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운영해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겠습니다. 구성과 운영방식, 일정은 여성단체 등과 구체적으로 협의해나가겠습니다.]

피해 여부가 가려지지 않은 만큼 박 전 시장을 고소한 여직원을 피해 호소 직원으로 호칭하며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피해 호소 직원에 서울시는 무엇을 했는냐는 기자들 질문엔 즉답을 피했습니다.

전직 비서는 그동안 동료와 비서관 등에 피해 사실을 수 차례 호소해왔고, 서울시가 박 시장과 대책회의까지 연 만큼 시 차원의 방조와 책임 회피의혹이 일었습니다.  

고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를 밝히기 위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서울 성북경찰서는 고한석 전 박 전 시장의 비서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3시간여에 걸쳐 조사했습니다.

고 전 실장은 박 시장이 실종되기 직전인 지난 9일 오전 공간에서 마지막으로 대화를 나눈 인물입니다.

고 전 실장은 박 전 시장과 이날 낮 1시39분 마지막 통화를 했다고 말했지만, 핵심쟁점인 공간에서 마지막으로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는 경찰에서 진술했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한편 경찰은 박 시장 휴대전화를 디지털 포렌식과 함께 통신 영장 등도 신청해 통화 내역 분석에 나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OBS 뉴스 김미애입니다.

<영상취재 유승환 / 영상편집 장상진 >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