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베이루트 폭발 참사로 정치 일소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시위가 계속되면서 결국 레바논 내각이 총사퇴했습니다.

하지만 성난 민심은 여전합니다.

【아나운서】

베이루트 폭발 사고가 일어난 지 엿새째, 결국 레바논 내각이 총사퇴를 발표했습니다.

하산 디아브 총리는 대국민 연설을 통해 폭발은 고질적인 부패의 결과였다며 사임 의사를 밝혔습니다.

[하산 디아브 / 레바논 총리 : 7년 동안 숨어 있던 이 재앙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국민의 요구와 진정한 변화에 대한 열망을 따르겠습니다.]

하지만 내각 총사퇴가 레바논의 정치 개혁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레바논은 이슬람과 기독교도 등이 종교에 따라 권력을 분점하는 독특한 정치 체제를 갖추고 있는데, 이같은 분파주의가 부패를 낳았다고 지적됩니다.

따라서 이런 체제가 사라지지 않는 한, 새 총리를 뽑는다 해도 그것이 새 정치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내각 총사퇴 소식에도 불구 시민들은 거리로 나와 사흘째 시위를 이어갔습니다.

[힌드 네흐메 / 시위자 : 내각 총사퇴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대폭발과 지난 30년 동안 일어난 모든 일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 책임을 지길 원합니다. 그때 우리는 만족할 겁니다.]

설상가상으로, 로이터 통신은 대통령과 총리가 지난달 20일 이미 폭발 사고에 대한 사전 경고를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안보 당국자들이 베이루트 창고에 쌓여있는 대량의 질산암모늄이 폭발하면 도시 전체가 파괴될 수 있고, 테러 공격에 이용될 위험도 있다며, 즉시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고 권고했다는 겁니다.

이 의혹에 대한 진위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는데,

사실로 드러날 경우 이미 물러난 총리를 비롯 고위 공직자들에 대한 사법 책임 요구마저 불거질 전망입니다.

월드뉴스 최지해입니다.

<구성 : 송은미 / 영상편집 : 용형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