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지원시설 '나눔의 집'의 내부고발 직원들이 시설 운영진의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직원들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자신들을 공익신고자로 인정하고 보호조치를 내린만큼, 시설 운영진이 권익위 결정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대책을 촉구했습니다.
우승원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5월 직원들의 폭로로 후원금 유용 논란이 불거진 '사단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과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를 통해, 운영 실태를 고발한 직원들이 법인으로부터 업무상 불이익을 받아왔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또 '위안부'할머니들에게 막말을 하는 등 법인 측의 방만경영이 드러나자, 조사단은 이사진의 대대적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송기춘 /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 공동단장(지난 25일): (나눔의집 이사) 전원에 대해서 해임이 필요하다는 관점을 갖고 있고, 임원들의 해임과 관련해서 해임까지 이르는 기간 동안 집무집행을 정지해야 한다.]

현재 나눔의집 법인 이사진 11명 중 조계종 승적을 가진 스님은 8명.

절반이 훨씬 넘습니다.

공론화에 참여한 직원들은 조사단과 권익위의 발표 이후에도 법인이 요지부동이라고 주장합니다.

[김대월 / 나눔의집 학예실장(공익제보자): 업무배제시키고 사무실 빼라고 하고, 지금 내부고발자들이 고소고발만 10건 넘게 당했어요, 그 사람들에게.]

광주시와 경기도가 문제 해결에 소극적이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공익제보자 측은 광주시와 경기도가 문제제기 이후에도 조사는커녕 이사진과 운영진을 두둔해왔다며, 관련 부처의 관심을 촉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나눔의집 후원자와 자원봉사자들도 내일 오전 대한불교조계종 앞에서 나눔의집 운영실태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입니다.

OBS뉴스 우승원입니다.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