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유엔 제재를 복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재 대상에는 이란과 북한 간 미사일 협력에 관여한 인물도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자칫 나홀로 제재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기자】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유엔 제재를 복원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지난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요구한 대이란 제재 무기한 연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독자 행동에 나선 겁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 미국 국무장관 : 미국은 사실상 종료된 대이란 유엔 제재를 복원하기로 했습니다. 유엔 안보리 결의안 2231호에 의거한 무기 금수 조치를 포함합니다.]

미 국무부는 이란의 핵과 미사일, 재래식 무기와 관련한 27개 단체와 개인에 대해 새 제재와 수출 통제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란 국방부를 포함한 주요 인사와 단체 그리고 우라늄 농축 작업에 관여한 인물 2명과 과학자 5명도 제재 대상에 올렸습니다.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도 포함됐는데, 이란의 무기 금수 조치 위반을 도왔다는 게 이유입니다.

[마크 에스퍼 / 미국 국방장관 : 이번 행정명령은 재래식 무기를 수출하고 수입하려는 이란의 활동을 옥죄, 이란이 국제 규범을 준수할 때까지 미군과 동맹국, 민간인들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설명 자료를 통해서는 이란-북한 미사일 협력에 핵심 역할을 해온 이란인 등을 거론하며, 이들이 북한 미사일 전문가들의 지원을 받았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제재에는 이란뿐만 아니라 핵 합의 당사국인 영국-프랑스-독일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미국은 2018년 핵 합의 자체를 철회했기 때문에 제재 복원을 요구할 자격이 없고, 따라서 미국의 발표도 법적 효력이 없다는 주장입니다.

월드뉴스 김민주입니다.

<영상편집 : 정재봉>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