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북한이 사과는 했지만 우리 국민인 어업지도원의 어이없는 죽음에 대한 의문은 여전합니다.
특히 월북 의사를 두고 말이 많은데 정부와 숨진 어업지도원 측 주변인들의 목소리가 저마다 다릅니다.

정철호 기자입니다.

【기자】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지난달 25일 국경을 넘는 자에 대해 사살방침을 내렸다고 보고했습니다.

[전해철 / 국회 정보위원장 : 9월 20일 비상방역사령부에서는 소각 등에 대한 그런 지시도 있었다, 코로나에 대한 거죠.]

특히 북한은 통지문에서도 월북 여부를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공무원이 불법 침입을 했고 신분확인 요구에 얼버무렸다고만 전했습니다.

이 같은 입장은 우리 당국의 설명과 차이가 큽니다.

국방부는 국회 국방위원회에 비공개로 공무원이 북한으로 끌려가다 밧줄이 끊어졌다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공무원을 2시간 만에 찾은 북한이 1시간 뒤 총격을 가했는데 이런 과정을 거치며 월북 의사를 표한 것으로 보고 있는 셈입니다.

[민홍철 / 국회 국방위원장 (MBC 김종배 시선집중) : 소형부유물을 이용한 점이고요, 종합판단한 결과 월북 의사를 저쪽으로 보였다는 거죠.]

하지만 해경 상황보고서에 따르면 공무원은 실종 직전 문서작업을 한다는 말을 했습니다.

정상적으로 근무하다 사라졌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북한 신뢰를 받을 수 있을 만한 공무원증을 두고 갔다는 점에서 유가족은 월북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휴대전화나 유서도 없었고 동료들 역시 공무원이 북한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의혹만 쌓인 가운데 공무원이 탔던 어업지도선 CCTV는 2대 모두 지난 18일부터 고장났습니다.

해경은 정박중인 지도선에 수사관을 파견하고 시신이 떠내려왔을 가능성도 대비해 수색 중입니다.

OBS뉴스 정철호입니다.

<영상편집 : 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