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취임 후 첫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학자들의 학술회의 회원 임명을 거부한 것인데, 학문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거센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아나운서】

일본이 이른바 '학계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요동치고 있습니다.

스가 총리가 '일본학술회의' 측이 추천한 회원 후보 6명의 임명을 거부한 것인데,

공교롭게도 이들 모두 그동안 정부 정책에 반대해온 학자들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1949년 발족한 '일본학술회의'는 일본 과학자들을 대표하는 학술단체로 기후, 의료 등에 관한 정책 제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연간 10억 엔, 우리 돈 약 110억 원의 운영비를 전액 국고에서 지원받지만 독립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스가 총리가 학술회의의 독립성과 학문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일본 민영방송 뉴스네트워크 JNN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스가 총리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응답자의 51%가 타당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타당하다고 밝힌 응답자는 24%에 그쳤습니다.
 
이런 가운데 전 총리인 아베 정권에서도 여러 차례 일본학술회의 인사에 관여했다는 보도가 나오며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가 총리는 임명 거부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

전날 기자단과의 공동 인터뷰에서 "추천된 사람을 임명하는 책임은 총리에게 있다며 추천한 사람을 그대로 임명해 온 전례를 답습하는 것이 좋은지 생각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학술단체 임명에 관여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인데,

전국시민행동 등 시민단체들은 "정권이 날아갈 일"이라며 총리 관저 앞에서 대규모 항의 집회를 열었습니다.

월드뉴스 김준호입니다.

<구성: 이꽃봄 / 영상편집: 김민지>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