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여권 인사 연루설이 불거진 '옵티머스 사태'가 국감장을 뜨겁게 달궜습니다.
야당은 금융위원회가 옵티머스에 특혜를 준 정황 등을 주장하며 특검까지 거론하는 등 거세게 몰아부쳤습니다.
정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은 옵티머스의 대주주 변경 사후 신청에 금융위가 편의를 봐줬다며 녹취록을 공개했습니다.

[강민국 / 국민의힘 의원: 금융위 담당 과장이 직접 1층 민원실까지 내려가서 서류 신청을 받아 가는 것이 정상적인 게 아니죠?]

여기에는 이헌재 전 부총리를 중심으로 "금융위를 움직일 수 있는 누군가가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이 전 부총리와 옵티머스 고문단이었던 양호 전 나라은행장이 경기고 동문으로 막역한 사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금융위는 "통상적인 업무 절차"라며 특혜가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은성수 / 금융위원장: 자산운용과장이 저렇게 했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고요. 자산운용과에 있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국민의힘은 '옵티머스 게이트'로 규정하며 "조직범죄 수준"이라고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검찰총장 출신인 채동욱 당시 옵티머스 고문이 이재명 경기지사 등을 만나 인허가 청탁을 했다는 의혹에다,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의 부인이 한 대부업체 상임이사를 지냈고, 배임 혐의로 수감 중이던  해당 대부업체 대표의 가석방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성일종 / 국민의힘 의원: 이혁진이 알고 있는 정치권의 라인을 통해서 여기에 관련이 돼 있지 않나 하는 그런 아주 심각한 의문이 드는 겁니다.]

여당에서도 쓴소리가 나왔습니다.

이용우 의원은 옵티머스·라임 사태가 다단계 금융사기인 '폰지사기'의 성격이 짙다며,

현행법에 따라 적기에 시정조치를 할 수 있지만 판단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며 조항을 구체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OBS뉴스 정주한입니다.

<영상취재: 조성범, 조상민 / 영상편집: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