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홍콩의 송환법 시위를 촉발한 범인이 죄를 저질렀던 대만에 가서 벌을 받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1년이 다 되도록 홍콩과 대만 둘 다 손을 놓은 채 범인을 내버려 두고 있습니다.

대만을 나라로 보느냐 아니냐 해묵은 관점 차이가 배경입니다.

【기자】

2년 전, 임신한 여자친구와 대만 여행을 떠났다가 현지에서 여자친구를 살해한 찬퉁카이.

찬퉁카이는 지난해 10월 홍콩에서 석방됐습니다.

18개월 동안 복역했는데, 살인죄가 아닌 단순 절도죄였습니다.

살인을 저지른 곳은 홍콩이 아닌 대만이었기 때문.

이에 찬퉁카이는 석방 이후 대만에서 죗값을 치르겠다고 밝혔고, 지난 14일 대만 검찰에 자수의사를 전하며 비자까지 신청했습니다.

[찬퉁카이 / 살인 용의자 : 충동적으로 저지른 잘못에 대한 죗값을 대만에서 치르고 싶습니다.]

하지만 대만은 개인 자격으로 들어오는 찬퉁카이의 입경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나라대 나라 간 사법공조를 통해 찬퉁카이를 데려오겠다는 주장입니다.

대만 대륙위원회은 어제 기자회견을 통해 "찬퉁카이 신병문제를 홍콩 당국과 논의한 뒤 데려와야만 사법적 단죄를 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차이잉원 / 대만 총통 : 찬퉁카이에 대한 사법권 행사를 거부한 홍콩 정부 때문에 희생자를 위한 정의가 세워지지 못했습니다.]

반면 홍콩 당국은 국가 간 사법공조는 말이 안 된다는 입장입니다.

어디까지나 대만은 중국의 일부이기 때문에 찬퉁카이가 직접 대만으로 가면 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결국, 찬퉁카이는 석방된 지 오는 22일로 1년이 되지만, 죗값을 치르지 못하는 실정.

홍콩과 대만의 정치 싸움에 죄를 지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는 사법정의만 무색해지고 있습니다.

월드뉴스 김정수 입니다.

<영상편집 : 이정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