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도가 지난 해 버스요금 인상을 전격 단행했죠. 전제조건이 있었는데, 정부가 광역버스 사무를 국가로 이관하면서 관련 예산 50%를 부담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30%만 예산안에 반영하면서 경기도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로 가는 승객들이 광역버스에 오릅니다.

경기도 광역버스 요금은 지난해 10월, 400원 인상돼 현금 기준 2천900원.

부담이 적지 않습니다.

[버스 승객 : 대중교통이지만 버스비가 올라서 부담되는 부분도 있고요.]

경기도는 버스 요금을 올리는 대신 광역버스 사무를 지자체가 아닌 국가가 맡아달라고 건의했고, 국토교통부도 받아들였습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지난해 5월 14일) : 빨간 버스인 광역버스도 앞으로 국가사무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광역버스에 대해서 준공영제를 추진하기로….]

경기도는 수차례 협의 끝에, 내년부터 광역버스 사업 예산을 국토부와 절반씩 부담하고 대상 노선도 27개로 확대하는데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내년 정부 예산안에, 국비는 30%만 부담하고 사업대상도 15개 노선만 반영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기도 관계자 : 100%로 해라 국가 사무인데, 그렇게 요구했었던 거고, 저희가 양보, 양보해서 50%까지 한 거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정부가 약속과는 달리, 부담금을 경기도에 떠넘기고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SNS에, 기재부를 향해 '먹튀'라며, 합의를 어기면서까지 지방정부에 덤터기 씌우려 하는 것은 상식 밖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이 지사는 피켓을 들고 시위라도 할 만큼 심각한 상황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충돌에 이어 광역버스 예산까지.

이 지사와 기재부와의 악연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OBS뉴스 김대영입니다.

<영상취재 : 이홍렬 / 영상편집 : 양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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