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마을공동체의 경제활동 지원기관인 인천시 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가 부실운영 의혹에 휩싸였습니다.
최근 서구청 감사에서 문제가 제기된 후 시민단체들도 긴급 기자회견에 나섰습니다.
유은총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시 서구 가정동에 있는 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

마을공동체의 사회적 경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9월 문을 열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23일 서구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센터 운영을 놓고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강남규 서구의원은 피감기관 제출자료에서 센터 직원과 가족을 수강생으로 둔갑하고, 특정 단체 관계자를 강사로 선임된 사실을 발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센터장 친형이 운영하는 가게에서 수차례 업무추진비가 사용된 내역 등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강남규 / 인천 서구의원: 일부의 어떤 사람들, 일부 어떤 이런 단체들에 편협된, 치중된 이런 사업중심적으로 가다보니까….]

지역 시민단체도 들고 일어섰습니다.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센터를 운영하는 단체에 대한 특별 감사를 실시하고 민간위탁을 취소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임수철 / 인천 장애인 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 교육에 사경센터 직원이 대리출석하고, 심지어 대리 사인 의혹도 제기된 지경입니다.]

센터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교육생 명부 대필과 교육 명부 조작 등은 서류상 오해이며, 특정 단체에 대한 혜택은 애초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김남녕 / 인천 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장: 우리 사업을 홍보할 시간이 많이 부족했었다. 그러다 보니까 여러 표면상으로만 보고 오해 소지가 있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서구는 관련 의혹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지역주민들의 경제활동 지원을 위해 세금으로 설립된 센터가 1년도 안 돼 부실운영 논란에 휩싸이면서 센터를 관리, 감독해야할 서구도 책임을 면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OBS뉴스 유은총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 / 영상편집: 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