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계급사회의 상징이자, 대표적 조직인 군에서 때아닌 '존칭'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상급자인 장교의 반말은 인격권 침해"라며 일부 부사관들이 단체행동에 나선 건데요.
군의 특수성을 인정해야 하는지, 나이가 우선돼야 하는지, 논란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갈태웅 기자입니다.

【기자】

이른바 '반말 정당화 논란'은 지난달 21일 육군 화상회의에서 불거졌습니다.

남영신 총장이 대대급 이상 주임원사들에게 바람직한 부사관상을 당부하던 자리였습니다.

그런데 사흘 뒤 일부 주임원사들이 인권위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장교들의 반말 지시가 당연하다'는 취지의 발언은 인격권 침해"라는 주장이었습니다.

당시 발언록을 살펴봤습니다.

"대우받고 싶다면 먼저 존중해라", "경험이 적다고 상관을 무시하면 안 된다" 등이 나와 있습니다.

최근 잇따랐던 부사관들의 하극상 등과 관련해 상명하복과 기강 확립을 강조했던 것입니다.

더구나 계급이 생명인 군 조직에서 경어는 배려일 뿐 의무가 아니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윤형호 / 건양대 군사학과 교수 : 공적인 업무에서 직책상의 상관이 부하에게 한 용어이기 때문에 명령이라든가 하대를 하더라도 그건 용납이 돼야 하는 거죠, 당연히.]

단체행동을 둘러싼 실정법 논란도 불거지고 있습니다.

현행 군인복무기본법상 군의 사무와 관련된 고충을 집단으로 진정·서명하는 행위는 금지돼있기 때문입니다.

군정·군령 사무를 다루는 국방부는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부승찬 / 국방부 대변인(어제): 국방부는 '각군과 논의 하에 우리 군의 중추인 장교와 부사관의 역할과 책임을 더욱 명료하게 정립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군에서도 나이가 우선'이라는 인식은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OBS뉴스 갈태웅입니다.

<영상취재: 최백진·유병철 / 영상편집: 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