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도가 도민 한 사람에게 10만 원씩을 주는 2차 재난기본소득을 논란 끝에  최종 지급하기로 확정했습니다.
 
일부 지급 반대 의견이 있었던 민주당이 경기도의 자율권을 존중하는 것으로 입장을 선회했기 때문인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조만간 구체적인 지급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김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기자회견까지 전격 취소하며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을 기다린 경기도. 

홍익표 당 정책위의장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전화를 걸어 공식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민주당의 입장은 "지자체의 자율권을 존중하되, 방역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지사 측도 입장문을 통해 "당의 의견을 존중하며, 방역 상황을 감안해 집행 시기와 지급 대상 등을 결정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사실상 경기도의 보편지원 방침을 받아들여 불협 화음은 일단락됐습니다.

지급 준비에 들어간 경기도는 언제가 적당할 지 고심하고 있습니다.

지역화폐로 준비중인 만큼, 소비진작 효과를 내기위해선, 설 명절 전 지급에 무게가 쏠립니다.

이르면 이번주 안에 이 지사가 기자회견을 통해 구체적 내용을 발표할 수도 있습니다.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은 민주당내 반대에 부딪히며 논란이 확산됐습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 이 지사에게 힘이 실리며 해결의 실마리가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역차원에서 말하자면 보완적인 그런 재난지원을 하는 것은 지자체에서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경기도의회는 1조4천억 규모의 재난기본소득 추경예산안이 제출되면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신속하게 처리할 계획입니다. 

【스탠딩】
논란을 잠재운 경기도의 2차 재난기본소득, 코로나19 방역이라는 변수 속에 이재명 지사의 최종 결단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OBS뉴스 김대영입니다.

<영상취재 : 채종윤 김영길 / 영상편집 : 조민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