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옥외광고 산업의 디지털 전환 정책 수용성을 높이는해법을 내놨습니다.

중부대 조재수 교수 연구팀(경희대 이상원 교수, 단국대 전종우 교수)은 광고홍보 분야 글로벌 톱 저널인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3월 호에 '디지털 옥외광고 성공 원칙'을 실었습니다.

조 교수 연구팀은 1천여 개 옥외광고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정부의 디지털정책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목조목 밝혔습니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저명 학술지(SSCI)의 인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 큽니다.

그동안 옥외광고 등 정부의 디지털 전환정책은 공공주도로 이뤄지다 보니 현장 목소리가 담기지 않아 추진속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 왔습니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비용과 진입장벽이 높다보니 옥외광고 업체들의 하소연도 높아졌습니다.

조 교수 연구팀은 두 가지 대원칙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정책의 유용성과 편리성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내세웠습니다.

디지털 전환 정책이 이해하기 쉽고 명확해야 사업 성과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두 번째로 변화하는 기업경영 내·외부환경 차원에서 정책적 고려가 중요하다는 점도 밝혀냈습니다.

조직 내부의 혁신성과 디지털 전환을 수용하는데 필요한 비용 감소에 주력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트렌드를 따라야 하는 산업 분위기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 요인이란 점도 처음 밝혀졌습니다.

국가 아젠다를 결정할 대규모 정책 실행에서 단순 지원이 아닌 사회적 분위기 조성과 같은 정책 홍보 활동의 중요성을 부각한 셈인데,

정부가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한 겁니다.

앞서 한국판 타임스퀘어를 꿈꾸며 지난 2106년 삼성동 코엑스 인근이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돼 디지털 옥외광고의 전성시대를 예고했습니다.

지난해엔 행안부가 '빅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옥외광고 시범사업'을 지역경제 활성화와 접목시켜 수원 뿐 아니라 서울 사당동과 세종시 등 10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 중입니다.

조재수 교수는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기업 비율은 16%에 불과하다. 디지털 뉴딜과 같이 정부가 주도하는 하향식 정책의 성공가능성은 더 낮을 수 있다"며 정부주도 움직임을 경계했습니다.

조 교수는 "'나를 따르라' 식의 정부 주도형이 아닌 기업 중심의 전환정책이 우선돼야 한다"며 "50억 이하 중소기업 비중이 70% 이상으로 큰 만큼 진입장벽을 낮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가 이들의 숨통을 틔여주기 위해 R&D 세금 공제, 양질의 인력확보 기반 구축 등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조 교수는 특히 "옥외광고 디지털 전환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사회적 인식 변화와 확산을 이끌 '커뮤니케이션 활동'도 함께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