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정부가 재정난 타개를 위해 7개 대형 국영기업들의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가 현지시간 1일 보도했습니다.

민영화 대상 기업은 항공사 아에로플로트와 다이어먼트 광산회사 알로사, 석유회사 로스네프트와 바스네프트, 러시안 레일웨이즈, VTB은행, 러시아 최대의 조선사 소프콜플로트 등입니다.

7개사 사장단은 1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경제팀과 올해 민영화 계획을 논의하는 회의에 불려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 수년간 소형 국영기업들의 지분을 지속적으로 매각해왔지만 푸틴이 2012년 총리직에서 대통령직으로 복귀한 이후에는 민영화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러시아 정부가 7개 대형 국영기업들의 민영화 카드를 들고 나온 것은 국가 경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경기침체에 빠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데다 정부 예산에 막대한 결손이 발생한데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르네상스 캐피털의 올레그 쿠즈민 이코노미스트는 "종전에는 경제 구조 조정과 효율화가 민영화의 주된 동기였지만 지금은 현금 조달 문제가 민영화를 다시 의제로 삼게 된 원인의 하나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 내각은 지난해 11월초의 국제유가 평균인 배럴당 50달러를 근거로 3%의 적자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하지만 국제유가가 배럴당 30달러 대로 떨어짐에 따라 최근에 예산을 수정하는라 분주한 상황.

북해산 브렌트유의 가격은 1일 현재 4% 떨어진 배럴당 34.50달러에 거래됐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2014년까지 예산의 절반 이상을 석유와 가스 수출에 의존해왔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국제유가가 급락하면서 그 비중은 43%로 줄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세입이 급격히 줄어들자 10%의 세출 삭감과 시퀘스트(자동예산삭감)라는 두 가지 대응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1조 루블, 130억 달러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르네상스 캐피털의 쿠즈민 이코노미스트는 "하지만 평균 유가가 배럴당 30달러에 머문다면 그들은 3%의 적자 목표를 맞추기 위해 추가로 5천억∼1조 루블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재정적으로 큰 압박을 받고 있는 러시아 정부에 민영화는 최대의 자금 조달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정부가 민영화를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민영화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부정적 인식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1990년대 구소련 경제체제에서 자본주의 경제체제로 이행하는 과정이 부패로 얼룩졌기 때문.

정부의 한 관리는 "지나치게 낮은 가격에 국가 자산을 매각한다면 1900년대에 벌어진 일을 다시 저지르고 있다는 의심을 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10년 푸틴이 대통령직에 복귀하자 러시아 정부는 몇몇 국영기업들의 지분을 민간에 매각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그 대부분은 지금까지도 유보된 상태입니다.

푸틴 대통령은 1일 경제팀과 민영화를 논의하는 자리에서 "국가가 전략적 기업들에 대한 통제를 잃어서는 안된다"며 국영회사들은 러시아에 등록된 원매자들에게만 팔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떨이나 헐값으로 지분을 매각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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